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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되는 이야기

2025년 드론택시(하늘을 나는 택시) 상용화 예정

by 내꿈은전업주부 2024. 9. 27.

드론택시(하늘을 나는 택시) 상용화

 

2025년부터 드론택시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될 예정입니다. 도심 항공 교통(UAM)의 새로운 혁신으로, 교통 체증을 피하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미래형 교통수단입니다. 드론택시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며, 활주로가 필요 없는 특성 덕분에 도심의 좁은 공간에서도 효과적으로 운행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특히 교통이 혼잡한 대도시에서 중요한 이동 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드론택시의 주요 시행 계획, 위치, 운임, 운영 방식, 택지 종류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드론택시의 위치 및 주요 운행 구간

드론택시는 주로 서울을 비롯한 주요 대도시에서 운행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초기에는 김포공항에서 여의도, 잠실에서 수서 등 짧은 도심 구간을 중심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이 구간들은 주로 교통 체증이 심하거나, 급하게 이동해야 하는 비즈니스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구간으로 설정되었습니다.

향후에는 주요 도심 간 이동뿐만 아니라 인접 도시 간의 이동도 가능하게 되어, 서울에서 대구, 부산과 같은 중장거리 운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35년까지는 전국적으로 50개 이상의 버티포트가 구축되고, 200여 개의 노선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도심뿐만 아니라 지방 간 이동에도 드론택시가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입니다.

2. 운임 및 비용

드론택시의 초기 운임은 1km당 약 1,300원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김포공항에서 여의도까지의 거리가 약 10km 정도임을 감안할 때, 해당 구간을 이동하는 데 약 13,000원 정도의 비용이 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일반 택시에 비해 높은 비용일 수 있지만, 도심 교통 혼잡을 피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체 가격은 현재 7억 5천만 원 수준으로, 초기 비용 부담이 다소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 발전과 생산 단가가 점차 하락하게 되면, 드론택시의 운임도 더 저렴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기적으로는 대중교통처럼 널리 이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대가 형성될 것입니다.

3. 운영 방식

드론택시는 4인승 전기 비행체로 설계되었으며, 수직 이착륙이 가능해 도심 내 좁은 공간에서도 효과적으로 운영됩니다. 비행체는 주로 전기 배터리로 구동되며, 친환경적이고 저소음 설계로 도시 환경에 적합하게 만들어졌습니다. 2025년부터는 시속 150km로 운행을 시작하지만, 향후 기술 발전에 따라 2035년에는 시속 300km까지 속도가 높아지고, 비행 거리도 최대 300km까지 늘어날 예정입니다.

운영 방식은 주로 예약제를 기반으로 할 예정이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 예약과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하고, 버티포트를 통해 드론택시에 탑승하여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비즈니스 출장이나 응급 환자 이송 등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점차적으로 일상적인 교통 수단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큽니다.

4. 택지 종류와 인프라 구축

드론택시의 주요 인프라는 버티포트라고 불리는 도심 항공 교통을 위한 전용 공항입니다. 이 버티포트는 드론택시가 수직 이착륙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기존의 공항과는 달리 활주로가 필요 없습니다. 도심 내 빌딩 옥상이나 교통 거점 지역에 설치되어, 빠른 이동과 환승을 가능하게 합니다.

버티포트는 지상 버티포트옥상 버티포트로 나뉘며, 도심 내에서는 주로 옥상 버티포트가 활용됩니다. 초기에는 대도시 위주로 설치되지만, 2035년까지 전국적으로 약 50여 개의 버티포트가 구축되어 지방으로도 서비스가 확장될 예정입니다. 이는 도심 간 이동뿐만 아니라 관광, 비즈니스, 긴급 의료 서비스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5. 드론택시의 미래 전망

드론택시는 교통 혼잡이 심한 도심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으로, 특히 비즈니스와 응급 의료 이송 분야에서 큰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향후 10년 내에 성숙기에 접어들며, 교통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또한,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서, 도시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드론택시의 상용화는 기존 대중교통 수단과 함께 하이브리드 교통체계를 형성할 가능성이 큽니다. 초기에는 비즈니스 고객과 응급 서비스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드론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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